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매우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자유주의적 비평적 변증학자이자 신약학 연구의 한 방법인 ‘양식사’방법을 창시한 사람들 중의 한사람으로 일컬어지는 Rudoif Bultman의 역사의식을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복음주의적인 기준을 두고 바라봄으로 우리들이 서 있어야 하는 입장을 생각하고자 한다,
Ⅰ. Bultman 의 사상
Ulrich Neuenschwander은 Bultman을 학자요 석의가로서 신약학 연구분야에서 많은 필생의 역작을 남겼으며 크고 작은 범위의 수많은 문헌 속에서 ‘양식사’라는 신약성서 연구방법을 노련하게 신약
1. 서론
16C 종교개혁의 핵심인물인 마틴 루터는 교회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유럽에 있어서 전환점을 가져다 준 사람이다. 그는 어떤 이들에게는 ‘이단의 괴수’로서 격렬한 비난의 대상이 되었고 어떤 이들에게는 ‘신앙의 영웅’으로 열렬한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상반된 루터의 모습을 ca
1. 들어가며
국가와 종교와의 관계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갔다. 인류 문명의 시초라 일컬어지는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국가들, 우리나라의 고조선의 예와 같이 고대의 국가들은 제정일치의 성격을 띤 국가가 많았고, 중세 유럽에서는 제정일치는 아니었지만, 종교가 국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
신비주의는 영적인 직관을 통해 하나님의 활동하심을 체험하고 그 경험을 내면의 신앙으로 삼아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신비주의는 영적세계만을 강조하여 교회사와 학자들에게 역사의 참여의 지평의 상실한 이교적인 것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의 신앙에서 영적인 체험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복음주의적 예배
1) 회중을 교육하라 2) 예배와 강설(講說)을 구분하라
3) 우리들이 속한 각 교파의 전통을 무시하지 말라
4) 예배의 방향을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께로 향하도록 하라
5) 예배의 경외감, 존경심, 신비감, 초월의식을 다시 회복하라
6) 공연(성만찬 등)을 통해 그리스도 중심성을 회복하
신비주의자들의 영성 훈련에도 장점이 있다고 전제할 때-신비주의자들이 생각했던 영성 훈련에는 미치지 못한다.
‘영성’이란 과연 무엇인가? 청교도 영성을 네 가지 형태 즉, ‘율법주의적 영성’, ‘복음주의적 영성’, ‘합리주의적 영성’, ‘신비주의적 영성’으로 분류한 제랄드 브라우어(Jeral
(1870~71) → 제3공화정
드레퓌스 사건(Affaire Dreyfus)등의 세기말적 양상
☞19세기 후반의 급속한 발전과 중산 계급의
부유화로 인해 물질주의적 경향이 점차 강해지고
인간 숭배를 고취했던 이상주의, 신비주의,
순수한 복음주의적인 정신이 급속히 쇠퇴하여
과학만을 신봉하는 현상이 일어났다